Smart

똑똑하고 안전한 도시 IFEZ

똑똑한 도시 IFEZ,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똑똑한 도시 IFEZ 곳곳을 다니며 일상에 기술을 더한 변화를 만나보았다.
버스 정류장과 도로는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시티 교통 환경을 제공하며,
앞으로도 IFEZ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 스타트업파크 앞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은 보통의 버스정류장 보다 2~3배로 길다. 단순히 버스를 기다리는 공간이 아니라 잠시나마 쉼을 누릴 수 있는 쉘터의 개념이 강하다. 비상시 관제센터와의 빠른 응대가 가능하며 미세먼지 및 공기 정화를 통해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버스정류장 시스템
SAFETY [ 안전 ] : CCTV, 제세동기, 비상벨, 얼굴인식CCTV
CONVENIENCE [ 편리 ] : 냉난방기, BIS 정류장안내시스템, 버스안내노선
CLEAN AIR & ENERGY [ 쾌적 ] : 에어클린시스템, 천정형 공기정화기, 실내·외 공기질 측정기, LED 조명

IFEZ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반의 버스정보시스템인 ‘바로버스(BAROBUS)’를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IFEZ내 설치된 총 409대의 버스정보안내기 가운데 143개의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각종 정보를 한글과 영문으로 교차 제공하고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버스도착 시간, 좌석여유도, 날씨와 미세먼지 현황 등 기상정보이다.

IFEZ 내 자전거도로가 종종 버스정류장 앞을 가로질러 자전거이용자들이 버스 이용객들의 위험 요소가 되기도 한다.
연수구는 전국 기초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추돌 방지형 스마트 자전거도로를 운영한다. 스마트 자전거도로에서는 버스 운행 정보 데이터와 실시간 연계해 버스 도착과 자전거 진입 등을 LED방식으로 노면에 표시된다.

+ 지도 앱에서 [버스정류소 ID]를 입력해보세요!
· 송도1동행정복지센터 : 38012
· 신송고등학교 : 38024
· 박문여자고등학교 : 39799

얼굴 인식만으로 입장과 결제가 모두 가능한 ‘테크 프렌들리(Tech Friendly) CU’ 1호점이 송도에 생겼다.
올해 1월 문을 연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은 ‘클라우드 POS 시스템’이 적용돼
일반적으로 스마트 편의점에서 불가능한 통신사 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무엇보다 쉽고 빠르며 편리하다.

방문객이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 입구에 설치된 안면 등록 키오스크에서 안면 정보와 CU 바이셀프앱(결제) 정보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재방문 시에는 페이스 스캔만으로 매장 출입이 가능하다. 페이스 스캔을 원치 않는다면 CU 바이셀프앱 QR코드 스캔을 통해서 출입할 수 있다. BGF리테일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안면 인증 출입 및 결제 시스템은 매번 QR코드 인증을 거쳐야 하는 모바일 인증 방식보다 간편할 뿐 아니라, 뛰어난 보안성을 인정받고 있다.

+ 스마트 솔루션 강화된 보안 시스템
· 매장 내 사각지대 없이 지능형 CCTV 설치되어 맞춤형 보안 시스템 적용
· 센서에서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관제 센터에서 24시간 즉시 출동

매장 천장에 설치된 비전캠(상품 이동 추적), 모션캠(동선 추적), 360캠(매장 전경 촬영) 등 약 30대의 AI 카메라는 방문객의 동선을 쫓고 선반에 붙은 전자 가격표는 상품과 할인정보를 안내한다.

+ 클라우드 POS 시스템
일반 스마트 편의점에서 불가능한 통신사 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쇼핑을 끝낸 후 상품을 15g의 무게 변화까지 감지하는 선반 무게 센서에 올려두면 된다. 결제는 방문객이 매장 게이트를 통과하는 즉시 사전에 CU 바이셀프 앱에 등록한 결제 수단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영수증도 CU 바이셀프 앱으로 전송된다.

+ CU 바이셀프 앱
· BGF리테일이 2017년 업계 최초로 개발한 셀프결제 앱
· 테크 프렌들리 매장의 유일한 출입 인증 및 결제 수단
· CU 멤버십 회원 기반으로 출입 인증이 되기 때문에 안정성 높고 사후 대응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