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세계 최고(最古) 글로벌 제약 기업 머크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 준공

국내 바이오 분야 역량 강화 통한 동반 성장 기대

 

독일 머크의 자회사 한국 머크㈜가 송도국제도시 바이오 클러스터 내 부지 1만141㎡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를 준공했다. 이번에 준공한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는 머크가 지난 2016년 10월 송도국제도시에 설립한 M.Lab 협업센터에 이은 2단계 시설 투자로, 머크가 사업비 260억 원을 전액 투자했다. 머크는 바이오 의약품 필수 원부자재인 세포 배양 배지 제조·공급과 국내에 분산되어 있는 생명 과학 분야 사업 통합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머크의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에서 제조·공급될 세포 배양 배지는 2019년 5월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 헬스 산업 혁신 전략’ 중 기술 개발이 필요한 필수 원료와 부자재로 언급된 품목으로,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위해 연구개발 및 제조 역량 확보가 절실한 품목이다. 따라서 머크의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 준공은 세포 배양 배지 국내 제조 및 공급을 통한 국내 바이오 공정 분야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원재 IFEZ 청장은 “송도국제도시는 머크 등 바이오 공정 분야 주력 기업들이 입주한 글로벌 도시로, 바이오 분야 전후방 산업 육성의 핵심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향후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우수한 벤처·중소기업 유치를 통해 바이오 분야에서의 동반 성장을 실현하는 선도 클러스터가 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668년 독일에서 설립된 머크는 올해로 35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현존 세계 최고(最古)의 글로벌 제약 회사다. 또한, 화학 및 생명 과학 분야에서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과학 기술 기업이다. 특히, 생명 과학 분야에서 국내 다수의 바이오 관련 기업에게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제품 공급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머크 M.Lab 협업센터

[기업소개]

머크(Merck KGaA)

– 1668년 독일에 설립된 세계 최고(最古) 제약 회사
– 제약, 생명 과학, 기능성 소재 등 글로벌 과학 기술 전문 기업
– 전 세계 66개국 진출, 250개 법인 운영, 약 5만1,713명 고용
– 매출액 2018년 기준 한화 약 19조 원

[사업소개]

한국 머크 한국생명과학운영본부 건립

– 위치 : 송도국제도시 바이오 클러스터 내
– 부지 면적 : 1만141㎡
– 시설 규모 : 지하 1층 ~ 지상 5층
– 사업 주체 : 한국 머크
– 주요 사업 : 세포 배양 배지 제조·공급, 생명 과학 분야 사업 통합 등

한국 머크 국내 기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진행

한국 머크가 국내 기업들과 신약 개발을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 머크는 코트라(KOTRA)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유럽 글로벌 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with Korea’에서 국내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독일과 중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머크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머크의 혁신 프로젝트는 물론이고, 3대 사업 분야와 스타트업을 연결해 공동 사업 개발과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머크는 이번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헬스 케어, 생명 과학, 기능성 소재 분야 연구를 비롯해 바이오 인터페이스 기술, 액체 생검 기술, AI 기반 신약 R&D, 디지털 치료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