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센터 인천, 개막공연 ‘천지창조’ 성료

공중에서 부르는 노래,클래식의 미래를 엿보다

아트센트 인천에서 2019년 시즌 개막공연으로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천지창조’를 선보였다. 국내 초연이자 단독으로 개최된 이 공연은 전통 클래식에 혁신적인 무대연출을 더한 작품이다. 아트센터 인천에서 펼쳐진 세계적인 공연 ‘천지창조’를 소개한다.

독창적 무대연출로 천지창조 표현

 

2019년 3월 1일과 2일, 이틀에 걸쳐 라 푸라 델스 바우스가 제작한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천지창조’는 국내 초연이자 아트센터 인천에서 단독으로 개최된 작품이다. 앞서 필하모니 드 파리, 독일 엘브필하모니홀, 대만 가오슝 아트센터 등 전 세계의 유명 극장의 오프닝을 장식하며 화제가 되었다. ‘천지창조’는 1,000L가 넘는 수조, 와이어 연출을 위한 크레인, 프로젝션 맵핑 등기존 클래식 공연에서 상상할 수 없는 독창 무대 연출을 선보였다.
‘라 푸라 델스 바우스’는 카를로스 파드리사가 이끄는 크리에이티브 그룹으로 비주얼 아트와 디지털 드라마, 현대 연극 및 오페라 공연으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공연예술을 선보여 왔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막식 연출을 맡으며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찬사를 받았다.
한국에서는 2011년과 2012년 하이서울 페스티벌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실내공연을 위한 작품을 선보이는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었다. 연주는 고음악의 디바 소프라노 임선혜, 빈 국립극장과 라 스칼라에서 혜성같이 데뷔한 베이스 바리톤 토마스 타츨, 그리고 테너 로빈트리췰러가 솔리스트로 나섰다. 고음악 전문연주단체 카메라타 안티콰 서울과 그란데 오페라 합창단이 참여하며, 지휘자 김성진이 함께했다. 2017년 6월 독일 함부르크 엘프필하모니홀 오프닝 공연에 참여했던 소프라노 임선혜 씨는 “쉬는 시간 없이 진행된 라 푸라 델스 바우스표 천지창조는 음악으로 표현될 수 있는 무대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신선한 충격이었다”라고 밝혔다.

새롭게 표현된 성악가들의 목소리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는 성경의 창세기와 밀턴의 실낙원을 저본으로 삼은 대본에 곡을 붙인 것이다. 오라토리오가 종교적 극음악을 뜻 하듯이 천지창조는 종교적 색채가 강한 작품이다. 오라토리오는 극적인 줄거리와 등장인물들이 있지만, 오페라와 같은 무대와 연출 없이 노래 속 가사만으로 극의 줄거리를 전달한다. 라 푸라 델스 바우스는 이러한 오라토리오 음악형식에 오페라 같은 무대와 연출, 성악가들의 연기를 가미하여 클래식에서 상상할 수 없는 무대를 선보였다.
<천지창조>는 3부로 나뉘며, 1부와 2부는 세 천사가 등장해 신이 천지를 창조하는 6일 동안의 과정을 노래하고, 3부에는 아담과 이브가 등장해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힘차고 웅장한 엔딩곡 ‘아멘’을 끝으로 대서사가 마무리된다. 출연진들은 몸을 사리지 않으며 서커스에 가까운 움직임을 선보인다. 특히, 조명을 달린 의상을 입고 공중에서 노래를 부른 임선혜 씨는 ‘천지창조’를 더욱더 성스럽게 만들었다.
또한 감각적이고 휘황찬란한 색채를 과감하게 사용하여 지루해할 틈이 없다. 시시각각으로 형태가 변화는 시각적 이미지들과 어우러진 음악은 감탄을 자아낸 라 푸라 델스 바우스가 표현한 7일 간의 다사다난한 천지창조는 일반적인 무대의 경계를 한 차원 더 확장시켰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공연예술을 선보이는 크리에이티브 그룹답게, 그들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아트센터 인천 공연안내]

모차르트
모자이크
(Mozart Mosaic)

일정 : 4월 6일
가격 : R 20,000원 / S 15,000원
※ 공연 관람객에게 커피 혹은 티를 제공해 드립니다.

ARTISTS
지휘 : 최수열
진행 : 김성현
연주 :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협연 : 양지영(소프라노) / 김정민(메조 소프라노) / 공병우(바리톤)

PROGRAM
롯시니&멘델스존=이탈리아!

[인천 송도 크루즈 불꽃축제 안내]

세계 최대 22만 5천 톤급 크루즈선이 기항할 수 있는 크루즈 전용터미널 개장식이 열리는 4월 26일에 ‘인천 송도 크루즈 불꽃축제’를 개최한다.

일자 : 2019년 4월 26일
장소 : 인천항 국제여객부두 일원
문의 : ☎ 032-890-8000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