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s

오덱㈜, 친환경 전극촉매사업을 선도합니다

송도국제도시에 오덱㈜(ORDEG)의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오덱㈜의 기술은 수소경제시대 선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덱㈜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

· 부지 : 10,287.2㎡
· 규모 : 지상 3층, 연면적 4,243㎡
· 총 사업비 : 310억 원
·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106
오덱㈜ R&D 센터

본사 R&D 센터

· 부지 : 5,386.9㎡
· 규모 :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9,702.82㎡
· 총 사업비 : 330억 원
·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대로 331
· 설립일 : 1985년 9월 23일
· Umicore 국내 법인 : 자동차촉매사업부, 이차전지사업부, 한국유미코아상사
· 사업내용 :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산업용 촉매 및 수소연료전지용 전극촉매 제조 및 연구
* 모바일로 확인 시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촉매의 화학/물리적 분석을 위한 오덱 기술연구소에 설치된 주사전자현미경(SEM-EDS)

친환경 에너지, 새로운 미래를 열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 기후는 더 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 곳곳에서 자연 파괴에 대한 우려와 온실가스의 주범인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미래의 새로운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오덱㈜는 글로벌 첨단소재 기업인 벨기에 유미코아(Umicore)사가 100% 지분을 투자한 외국인투자기업으로서 특히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은 국가핵심 기술로 선정되어 있으며, 촉매의 개발 및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송도공장, 국가 핵심 기술업체로 지정되다

자동차의 배기가스 저감을 중심으로 하는 배기시스템은 자동차의 핵심 부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술 고도화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오덱㈜은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 자동차 촉매기술을 개발해 불모지였던 우리나라 촉매사업의 토대를 마련했다. 송도국제도시 안에 자리 잡은 연구개발(R&D)센터와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송도공장)에서는 미래형 친환경 에너지 기술개발 및 산·학 연구활동 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전극촉매 제조시설은 국가핵심 기술로 선정되어 있으며, 촉매의 개발 및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경제시대 선두에 서다

오덱㈜에서 개발 및 생산하는 전극촉매는 수소연료전지차의 엔진 역할을 하는 스택에 포함된 핵심 부품인 막전극접합체(MEA)의 구성품이다. 산소와 수소의 화학적 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해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수소연료전지차의 전기생산을 보다 쉽게 활성화하는데 사용된다. 전 세계에서 연료전지촉매의 선두주자인 해외 경쟁사와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성과를 올리고 있는 오덱㈜. 앞으로도 친환경 전극촉매사업에서 선두에 우뚝 서기를 기대해본다.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한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분석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분석 시편 제작

MINI INTERVIEW

한종석 오덱㈜ 사장

오덱㈜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덱㈜에는 다섯가지 핵심 가치가 있습니다. 혁신, 헌신, 개방성, 팀워크, 상호존중입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이 국내에 들어와 있는데 ‘상호존중’을 강조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직원들을 존중하고 믿어주고, 그들의 가치를 살리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이신가요?

자동차용뿐만 아니라 산업발전용, 드론, 소형항공기 등 많은 분야에 수소연료전지 촉매 사업을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고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주력하겠습니다.

 

오덱㈜은 친환경 기업으로서 미래 에너지 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회사 업무용차 전부를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로 바꿀 계획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