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SAGE

제6대 IFEZ 청장 취임 인사

제6대 이원재 IFEZ 청장이 취임했습니다. 취임 직후, IFEZ의 현안과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해 현장 곳곳을 발로 뛰었습니다.
협의와 소통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더 높은 곳으로의 도약을 위해 쉼 없이 달려나갈 IFEZ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저와 IFEZ 모든 구성원들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자부심을 갖는
세계 일류 도시를 완성하는 데 정성과 진심을 다하겠습니다.

 

< IFEZ Journal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6대 청장으로 취임한 이원재입니다. IFEZ와의 동행을 시작한 지 어느덧 2개월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난 2개월이 빠르게 지났다고 느껴지지만, IFEZ를 세밀히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인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청장으로서 책무를 현장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취임식 등 형식적인 절차를 생략하고 IFEZ의 현안과 당면 과제를 직접 살펴보기 위해 현장 중심 업무에 주력하였습니다.

 

취임 후 첫 공식 행사였던 ‘복합 리조트 산업 국제 컨퍼런스’에서 IFEZ의 탁월한 관광·레저산업 발전 경쟁력을 공감할 수 있었고, 오티스, 머크 등 글로벌 기업들의 준공 현장을 둘러보며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실감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의미 있던 것은, IFEZ의 성장과 발전을 한마음으로 염원하는 시민 여러분과의 만남이었습니다. 20여 곳에 달하는 청라국제도시 주요 사업 현장 곳곳을 둘러보는 과정에서 느낀 시민 여러분의 높은 관심은 무척이나 인상 깊었습니다. 인스파이어 복합 리조트 등 영종·용유·공항 지역 주요 사업 현장 8곳과 왕산마리나 축제 현장에서 만난 영종국제도시 주민 여러분의 열정 역시 가슴 깊이 다가왔습니다. 특히, 미래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게 될 송도국제도시 11공구를 비롯한 주요 산업 현장 시찰을 통해서는 IFEZ가 지닌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독자 여러분, 앞으로 IFEZ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두 가지 키워드는 ‘4차 산업혁명 선도기지’와 ‘살고 싶은 도시’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주력 산업의 변화가 아니라, 우리의 삶과 사고방식까지 변화시키는 거대한 해일과도 같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IFEZ의 과제는 4차 산업에 기반을 둔 인재의 집결과 기업들이 시너지를 창출하는 혁신 생태계 조성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바이오, 5G, AI, 관광·레저 등 미래 신산업 투자 유치 및 이에 대한 지원과 관련 인재 양성 기반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IFEZ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기업 활동 여건 조성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정주 환경과 생활 기반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주거, 교통, 공원 녹지 등 기본적인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면서 교육, 문화, 여가, 의료 분야 등에 선진 시스템을 갖추는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인천 원도심과의 균형 발전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과제입니다. IFEZ 내 연구 기반 기업과 원도심 제조 기반 기업의 연계를 모색하고, 그동안 축적된 스마트시티 기술과 경험이 원도심 사업에 녹아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다각적인 발전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해야 한다. 세상에서 오직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도시를 완성하는 과정 역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30여 년 동안 중앙 정부에서 갈고닦은 행정 경험과 글로벌 도시 건설에 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염원하는 IFEZ의 꿈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IFEZ의 모든 구성원들 또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자부심을 갖는 세계 일류 도시를 완성하는 데 정성과 진심을 다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갈 것입니다.

 

IFEZ 청장으로 취임해 여러분과 IFEZ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여정을 함께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에게 주어진 모든 역할과 사명을 책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리며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6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