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투자 유치 속도 내는
청라국제도시

최근 청라국제도시로부터 긍정적인 소식들이 하나둘 전해지고 있다. 산적한 현안 과제들이 남아 있지만, 분명 앞으로의 행보에 기대를 갖게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송도국제도시와 차별화되는 개발 콘셉트를 통해 글로벌 첨단 금융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청라국제도시의 현재를 들여다본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글로벌캠퍼스
현대무벡스 첨단 R&D센터 조감도

지속적인 투자 유치로 사업 추진 활성화 기대

 

청라국제도시의 최근 움직임이 활발하다. 새로운 비즈니스 인프라 확충과 투자 유치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5월 4일, 하나금융그룹의 연수 시설인 ‘하나글로벌캠퍼스’가 문을 열었다. 하나글로벌캠퍼스는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글로벌·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고 교육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하나금융그룹 계열사 국내 직원들과 전 세계 24개국, 183개 글로벌 네트워크에 소속된 외국인 직원의 교육이 이뤄진다. 하나글로벌캠퍼스는 하나금융그룹이 청라국제도시에 조성하고 있는 하나드림타운의 일부로, 2017년 6월에는 통합데이터센터가 가장 먼저 들어섰다.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무벡스㈜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 R&D센터도 지난 3월 착공했다.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오는 10월 완공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협력 업체들의 추가적인 청라국제도시 입성도 예상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복합 쇼핑몰과 청라시티타워 개발 사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는 청라호수공원 내 조성되며, 초고층 타워와 복합 시설로 구성된다. 높이 453m의 초고층 빌딩에는 전망대와 라운지, 레스토랑, 카페 등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관람 및 체험 시설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청라시티타워는 청라국제도시의 교통 패러다임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IFEZ는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시티타워역’이 개통되면, 지역 교통 여건 확충과 함께 자연스러운 방문객 증가까지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22년 오픈 예정인 신세계의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 청라’ 조성 사업도 기대를 모은다. 이곳은 전체 공간의 약 40%가 테마파크로 꾸며져 가상현실(VR)과 아트 클라이밍 체험장 등을 즐길 수 있는 레저·엔터테인먼트 복합 공간으로 탄생될 예정이다.
4월에는 청라국제도시 최초의 첨단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위한 IFEZ와 에이스건설 간의 상호 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이에 따라 에이스건설은 청라국제도시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부지에 오는 2021년까지 첨단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며, 이곳에는 460여 개의 첨단산업 관련 기업이 입주, 약 2,600명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청라국제도시역과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에이스건설 첨단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스타필드 청라 조감도

주민 편의를 위한 다각적인 교통 인프라 확충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의 숙원 사업인 ‘제3연륙교’ 건설에 대한 진행 상황을 논의하고 공유하기 위한 민관협의체가 운영된다. 제3연륙교는 청라~영종을 잇는 4.66㎞의 해상 교량으로, 그간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지난 2017년 IFEZ가 손실보전금을 부담하기로 하며 문제 해결의 물꼬가 트였다. IFEZ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인천 도심과 영종도를 잇는 세 번째 다리가 될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청라·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도 개선된다. 인천광역시는 IFEZ 3개 지구 주민들의 서울 출퇴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버스 노선 5개 신설을 요청했다. 청라국제도시의 경우 청라5단지~한일베라체~청라IC~논현역~우성아파트~양재역으로 연결되는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 9대이며, 영종국제도시는 운서역~금호어울림2차~우미린2단지~금산IC~올림픽대로~강남역 노선 버스 12대가 이에 해당된다.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안건이 상정되면, 11월경 사업자 선정 공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와 서울 강서 지역을 운행하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역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청라국제도시를 포함한 전국 BRT 노선을 대상으로, 우선 신호 체계 개선과 정류장, 전용 차량, 환승 시설 등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한 설치 기준의 적정성과 이용자 편의성 등 실태를 면밀히 조사·분석해 장·단기적인 개선 과제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인천의 대표 관광 자원인 강화도와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시티 투어 버스 노선 4개가 신설되어 주변 지역 관광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제3연륙교
인천로봇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