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

한국에서 확장되는 나의 세계

IFEZ에는 많은 외국인이 함께한다.
이곳에서 보내는 저마다의 시간은 어떤 빛으로 물들어가는지, 소박하지만 그래서 더 마음 깊이 전해지는 이야기를 들어본다.

 

Chaitali Pawase 인천대학교 박사 과정

1 We are both Indian and are always ready to explore life in Songdo and experience the amazing Korean culture.

2 The city of Songdo itself is ultra modern and rich in abundance of healthy and beautiful lifestyle options.

3 I really had a dream for hanbok which finally fulfilled by the global center.

4 The life in Korea was always been wonderful for me but after joining the global center and learning a little language it becomes even much more beautiful and happy.

2019년 5월, 인천에 살던 사랑스러운 남편과 결혼한 이후 제 인생은 바뀌었어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저와 남편은 놀라운 한국 문화 그리고 송도에서의 삶을 언제든 함께 탐험할 준비가 되어있는 인도 출신의 신혼부부입니다.1 송도는 초현대적인 도시 경관과 건강한 생활이 공존하는 도시라고 생각해요.2 남편은 인천대학교 박사 후 연구원이고, 저는 결혼 후 한국에 와 인천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처음 한국에 왔을 때, 언어의 장벽에 부딪혀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IFEZ 글로벌센터는 곧 제게 한국 생활을 즐길 많은 기회가 되어주었습니다. 먼저 저는 초급 한국어 강좌부터 등록했어요. 몇 번의 수업 만에 한글을 읽을 줄 알게 되었고 한글을 읽는다는 것은 가게의 간판, 식당의 메뉴, 지하철 노선도를 모두 읽게 되는 놀라운 변화를 뜻했어요. 그 이후로도 IFEZ 글로벌센터는 언제나 저를 응원해주는 존재로 자리 잡았어요.

이번 설날, IFEZ 글로벌센터에서 마련한 이벤트를 통해 한국의 음력 설과 풍습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새해를 맞아 가족들과 특별히 나누는 게임 ‘윷놀이’도 해볼 수 있었죠. 또 떡과 전통 음료도 먹을 수 있었는데, IFEZ 글로벌센터의 이벤트 덕분에 또 한 번 한국을 이해할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설날 이벤트 중 무엇보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한복’을 입어본 것이에요. 예전에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한복을 본 적 있었거든요. 막연히 결혼식이나 축제 같은 큰 행사에서 입는 한국의 드레스라고 이해했고, 꼭 한번 입어보고 싶다고 생각해왔어요. 그런데 이번 설날 한복을 입어보다니, 마치 꿈을 이룬 것만 같았답니다.3

한국 생활은 제게 항상 멋진 일이지만 IFEZ 글로벌센터에 가입한 후 더욱 풍성해지고 있습니다.4 저는 점점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져요. 또 박사 과정을 마친 후에는 한국에서 경력을 쌓고 싶어지기도 했지요. 지금껏 한국에서 살아오며, 제게 한국은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적인 나라로 느껴집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삶 속에 고유하고 아름다운 생활 양식이 들어있죠. 바로 제가 한국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