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빚다

IFEZ 글로벌 센터 외국인 녹청자 도예 체험

낯선 타국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IFEZ 글로벌 센터는 거주 외국인들이 그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여기에,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문화 전도사 역할은 덤.
봄기운 완연한 가운데 펼쳐진 외국인 녹청자 도예 체험 교실을 찾았다.

오감으로 느끼는 전통문화의 정취

 

송도국제도시와 인천 원도심을 연결하는 3개의 다리. 그중 ‘송도국제교’라 불리는 송도1교를 넘어가면 인천 사람들도 잘 알지 못했던 자그마한 문화 공간을 만날 수 있다. 연수구 문화의 집 아트 플러그. 이곳에서 4월 1일부터 5월 27일까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녹청자 도예 체험 교실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공유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도는 국내 최초 녹청자 명장 도예가로 유명한 김갑용 명장이 맡았다.
운영 기간 중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수업에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수업은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시와 컵부터, 자유 성형과 물레 성형 등 난이도를 요하는 작품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맨손으로 흙을 만지는 것이 마냥 신기하기만 했던 외국인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한국 도자기가 지닌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진지하게 저마다의 작품을 완성해 나갔다.
IFEZ 글로벌 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외국인 참여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5월 23일에는 외국인 정주 지원에 기여한 이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Bridge Award’ 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6월에는 외국인들과 임진각 및 땅굴 터널을 둘러보는 ‘역사 탐방 DMZ 투어’도 계획되어 있다.

MINI INTERVIEW

 

“언제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일을 즐깁니다. 필리핀을 떠나 한국에 머물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일지 모르겠습니다. 평소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 이번 녹청자 도예 체험 교실을 신청했습니다. 손으로 빚고 매만지는 모든 순간에서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외국인들을 위한 보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기를 기대합니다. 최근 외국인들에게 큰 관심이 되고 있는 ‘한국 음식 쿠킹 클래스’가 진행된다면 더 많은 외국인들이 참여하지 않을까 합니다.”

 

Cheery(Philippines)

IFEZ 글로벌 센터 5·6월 행사

녹청자 도예 체험(접수 완료)

일시 : 4월 1일 ~ 5월 27일(매주 월요일, 총 8주 과정)
시간 : 10:00 ~ 12:00
장소 : 연수구 문화의집 아트 플러그
강사 : 녹청자 명장 김갑용

IFEZ Bridge Award

일시 : 5월 23일(목)
시간 : 10:00 ~ 12:00
문의 : 홈페이지(www.ifez.go.kr/global)

역사 탐방 DMZ 투어

날짜 : 6월 1일(토)
시간 : 8:00
장소 : 임진각 및 땅굴 터널
인원 : IFEZ 거주 외국인 30명
문의 : 홈페이지(www.ifez.go.kr/global)

문의 032) 453-7350
www.ifez.go.kr/global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