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IFEZ의 활동

중국자유무역시험구 칭다오구역 업무협약 체결식

01 IFEZ-중국 칭다오자유무역구역, 상호 업무협약 체결

6월 17일, IFEZ와 중국(산둥)자유무역시험구 칭다오구역 간에 바이오의약, 항만·항공물류 등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원재 IFEZ 청장과 쟈오스위(趙士玉) 칭다오자유무역시험구관리위원회 주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다. 협약 내용으로는 바이오의약, 항만·항공물류, 첨단기술·제조업, 금융서비스, 관광·문화산업 등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 강화,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환승을 위한 물류센터, 복합운송서비스(RFS), 산업별 연구개발(R&D),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이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중국(산둥)자유무역시험구 칭다오구역 개방협력 및 프로젝트 촉진대회’를 계기로 칭다오자유무역시험구관리위원회에서 체결을 요청해옴에 따라 맺어졌다. 이 청장은 “이번 칭다오 구역과의 업무 협약 체결을 계기로 인천과 칭다오 기업 간 상호교류와 투자유치가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02 ‘바이오 코리아 2021’에서 투자유치 활동 실시

IFEZ는 ‘바이오 코리아(BIO KOREA) 2021’에 참가해 투자유치 활동(RI)을 실시했다. 바이오 코리아는 대표적인 바이오헬스산업 컨벤션 행사로 2021년에는 ‘뉴 노멀 : 바이오 혁신과 한계 극복’을 주제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IFEZ는 행사기간 동안 최근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부상하고 있는 송도 바이오클러스터를 홍보하고, 해외 바이오 기업들의 한국 진출 지원에 대해 알리는 등 10여 개 해외 잠재 투자기업들과 유치 상담을 했다.

바이오 코리아 2021
인천경제자유구역 물류·로봇·AI 간담회

03 IFEZ 물류·로봇·인공지능(AI) 간담회 개최

IFEZ는 6월 10일 청라 인천로봇랜드 로봇타워에서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IFEZ 물류·로봇·인공지능(AI) 간담회’를 개최했다. 인천 대표 물류로봇 생산 기업, 관련 대학 및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인천테크노파크 로봇산업센터 추상현 센터장이 ‘물류로봇을 중심으로 한 인천의 로봇산업 육성 정책방향’을 소개했다. 이어 한국로봇산업협회 서준호 본부장의 ‘국내외 물류로봇 산업의 동향’ 주제 발표와 한국로봇산업협회 서준호 본부장의 ‘국내외 물류로봇 산업의 동향’ 주제 발표 등이 진행됐다.

04 글로벌 인재 발굴을 위한 산·학·연 토론 개최

IFEZ는 6월 21일 ‘글로벌 인재 발굴을 위한 산·학·연 토론-IFEZ 혁신성장 플랫폼 실무자 네트워크’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행사는 지난 4월 IFEZ가 입주기업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해 개최한 ‘제1회 IFEZ 혁신성장 플랫폼’에서 기업들이 건의한 실무자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발굴 및 육성과 관련한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디엠바이오 등 국내 대표 바이오 기업과 IFEZ 입주 총 19개 기업 26명의 인사 분야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IFEZ 혁신성장 플랫폼 실무자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