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IFEZ의 활동

1. IFEZ-인천테크노파크-청운대, 상호 협력 협약 체결

 

IFEZ는 인천 스타트업 파크를 통한 스타트업 발굴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천테크노파크, 청운대와 손을 맞잡았다. 6월 29일 체결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은 인천시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추진 중인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 사업을, 청운대가 교육부와 함께하는 국가 근로 장학 취업 연계 중점 대학 사업과 엮어 지역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으려는 목적이 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학 수주 국책 사업 연계를 통한 스타트업 육성 지원과 취업 연계 등의 상호 협력, 스타트업 지원 및 육성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 글로벌 특화 클러스터 활성화 등이다. 협약에 따라 IFEZ는 청운대 학생 인력이 근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인천 스타트업 파크 입주 기업들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청운대는 해당 사업과 관련한 7억 원 이내의 예산을 인천 스타트업 파크에 지원하고, 스타트업 파크에서 일할 학생을 공학, 경영, 인문사회, 디자인, 문화예술 등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2. IFEZ 외국 교육기관 산학협력 간담회 개최

 

IFEZ를 산․학․연 협력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IFEZ는 7월 8일 ‘IFEZ 외국 교육기관 산학협력 간담회’를 열어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외국대학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는 이원재 IFEZ 청장, 민원기 한국뉴욕 주립대 총장, 로버트 메츠 한국조지메이슨대 총장, 한태준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총장, 백기훈 인천글로벌캠퍼스 운영재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3월 국회에서 의결된 ‘산업교육 진흥 및 산학연 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2020.9. 25. 시행 예정)’과 관련해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대학 들과 본격적으로 산학 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외국대학들은 홈 캠퍼스를 활용한 해외 산업 협력 방안모색, 본교 운영 중인 자격증 프로그램 도입, 바이오 공정 인력 센터 구축 등 대학별 특화 분야를 중심으로 산학이 협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산․학․연 협력이 국가 경쟁력 향상의 중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지금,IFEZ는 풍부한 인적 자원과 기술을 보유한 외국대학들이 산․학․연 협력의 혁신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외국대학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3. IFEZ 입주 기업 산업별 간담회 개최

 

혁신성장을 위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IFEZ가 발벗고 나섰다. IFEZ는 IFEZ의 비전․전략 연계성이 높은 세 가지 산업 분야에 대해 논의하는 ‘IFEZ 입주 기업 산업별 간담회’를 마련해 7월 10일, 22일, 23일에 걸쳐 진행했다. 10일에는 물류․유통․항공 등 서비스 분야 입주 기업 9곳, 22일에는 첨단 부품․소재 분야 입주 기업 9곳, 23일에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입주 기업 10곳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IFEZ는 IFEZ 현황, 주요 추진 계획, 분야별 투자 유치 방향 및 계획을 설명했으며 입주 기업과의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입주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이원재 IFEZ 청장은 “기업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IFEZ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앞으로 IFEZ와 입주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약속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