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 PARTNERS

IFEZ NEWS

글로벌 비즈니스 프런티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IFFZ 개청 16주년 기념식 개최

10월 16일, IFEZ가 개청 16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기념식은 외부 초청 인사 없이 자체 행사로 치러졌으며, 그동안의 성과를 되새기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공유하는 공감의 장으로 진행됐다. 기념행사에서는 IFEZ 발전에 이바지한 투자유치팀과 송도기반1팀이 경제청장상을 수상했으며, 스마트시티 기반 시설 구축에 기여한 공로로 (재)인천테크노파크 심원보 ICT진흥센터장, ㈜인천스마트시티 태기백 책임, ㈜예향엔지니어링 최창오 이사, ㈜대보정보통신 임상혁 부장에게 인천광역시장상이 주어졌다.

호주 철새학회 부의장 송도 철새 대체 서식지 조성 자문

필 스트로 호주 도요물떼새학회 부의장이 송도국제도시 철새 대체 서식지 조성에 대해 자문하고 철새 보호의 국제적 협업 등을 논의했다. 필 스트로 부의장은 G-Tower에 입주한 동아시아-호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의 구성원이자 코디네이터로, 국제 조류학계가 공인하는 전문가다. 그는 송도 철새 대체 서식지 조성 예정지와 송도 람사르 습지 2곳, 송도 인근에 서식하는 철새 서식지 방문을 통해 철새의 이동 경로와 송도 및 강화 갯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IFEZ 경관 계획 주민 공청회 개최

IFEZ가 9월 27일 IFEZ 경관 계획(안) 수립을 위한 주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IFEZ는 2018년 8월부터 약 8억5,000만 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IFEZ 전체 경관 기본 계획과 영종, 청라 중점 경관 관리 구역 경관 상세 계획 재정비에 착수했다. 이번 공청회는 법적 경관 계획인 IFEZ 경관 계획(안)에 대해 주민 의견과 전문가의 자문을 청취하는 자리로, 경관의 중요성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존 경관계획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했다.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확대 조성
연구 용역 착수

IFEZ가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확대 조성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기관을 선정하고 본격적인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IFEZ는 9월 5일 IFEZ 청장을 비롯해 IFEZ와 인천광역시청의 관계 부서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연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제시된 의견에 따라 신규 입주 수요 발굴, 앵커 시설 유치 및 국내 기업 연계 육성 등 클러스터 확대 조성 관련 주요 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실천적 방안이 제시될 예정이다.

용유·무의 지역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발전 전략 수립 착수 보고회 개최

IFEZ는 10월 10일 인천광역시의회, 중구청, 인천도시공사, 인천공항공사, 인천스마트시티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용유·무의 지역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발전 전략 수립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2020년 말 완료 예정이다. 공간적 범위는 용유·무의 지역 약 25㎢로 목표는 2030년이며 경제자유구역과 주변 지역을 연계한 지역 발전 전략을 수립, 용유·무역 지역을 세계적인 관광·레저 허브로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IFEZ 신임 투자유치사업본부장 임용

IFEZ 신임 투자유치사업본부장에 김세준 전 코원에너지서비스 본부장이 임용됐다. 이원재 IFEZ 청장으로부터 임용장을 받은 김세준 본부장은 “글로벌 기업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업체 등의 유치를 통해 IFEZ가 동북아 비즈니스 허브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세준 본부장은 행정고시 35회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SK E&S, 코원에너지서비스 등에서 근무했다.

영종 씨사이드파크 스케이트파크 개장

영종국제도시를 대표하는 공원 씨사이드파크에 차별화된 놀이 공간인 스케이트파크 설치 공사가 완료됐다. IFEZ는 총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약 600㎡ 규모의 스케이트파크 조성을 추진했으며, 지난 5월 착공 후 4개월여 만에 완공했다. 스케이트파크는 인라인스케이트와 스케이트보드, BMX의 이용이 가능한 시설로, 높낮이 차이에 따른 반동으로 올라가고 내려가면서 즐기는 프리스타일형 보울 파크로 조성됐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