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 PARTNERS

IFEZ NEWS

글로벌 비즈니스 프런티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IFEZ 글로벌 시민 협의회 전체 회의 개최

IFEZ는 2019년 11월 29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중점 사안과 정책, 비전 등을 시민과 함께 논의하는 소통 창구 ‘IFEZ 글로벌 시민 협의회’ 전체 회의를 개최, 현황을 공유하고 운영 계획을 논의했다. 송도·영종·청라 주민과 지역구 시·구의원, 전문가, 외국인 등 79명으로 구성된 글로벌 시민 협의회는 전반적인 정책과 비전, 송도 등 3곳의 공통된 사항을 논의하는 총괄협의회, 시민의 관심이 큰 지역별 현안을 다루는 3개의 지역별 분과위원회로 각각 구성됐다. 총괄협의회는 연 2회, 분과위원회는 분기별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사안에 따라 유연하게 운영된다.

IFEZ, 전략 전환을 통한 투자 유치 활성화 유도

IFEZ가 전략 전환을 통해 인천 지역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유도한다. IFEZ는 바이오 분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부품 소재 분야 만도헬라와 경신, 오티스, 미쓰비시엘리베이터 등 4차 산업 앵커 기업을 중심으로 중소·벤처기업을 집적시켜 첨단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나금융타운을 기점으로 청라국제도시를 국내외 금융 기업 유치를 통한 국제 금융 업무 중심지로 조성해 나가고, 영종국제도시에는 복합 리조트 집적화를 통해 인천 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과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IFEZ,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활동

2019년 11월 8일, IFEZ는 입주 기업과 함께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활동을 펼쳤다. IFEZ와 입주 기업의 연탄 나눔 봉사 활동은 2013년 시작되어 올해로 7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사랑의 연탄 총 25만여 장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다. 이원재 IFEZ 청장과 직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이너트론 등 입주 기업 9개사 임직원 등 100여 명은 이날 인천 미추홀구 햇골길에서 3,000여 장의 연탄을 지게에 메고 일대 저소득층 가정과 홀몸 노인 세대를 찾아 직접 전달했다.

IFEZ 발전자문위원회 새롭게 출범

IFEZ를 글로벌 도시로 이끌기 위한 자문을 맡을 발전자문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했다. IFEZ는 2019년 11월 25일 IFEZ 발전자문위원회를 개최, 각계 전문가 31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원장에는 이환균 초대 IFEZ 청장, 부위원장에는 김현정 인하대 경영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이번 발전자문위원회는 단일 분과였던 지난번과 달리 4개 분과로 세분화되고 자문위원도 10명에서 31명으로 대폭 늘어났다. IFEZ 발전자문위원회는 IFEZ의 중장기 발전 전략과 제도 개선, 개발 및 투자 유치 전반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송도 11-1공구 기반 시설 건설 공사 기본 설계 완료

송도국제도시 11-1공구 기반 시설 건설 공사의 기본 설계가 완료됐다. IFEZ는 기본 설계를 통해 기반 시설의 종류별 시공성·경제성·유지 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공사 규모와 건설비, 공사 기간 등 세부적인 공사 계획과 공구 전체의 경관 계획도 수립했다. 2016년 매립이 완료된 송도 11-1공구는 2017년부터 도로, 교량, 유수지, 공동구 등의 기반 시설 건설을 위한 기본 및 실시 설계를 진행해 왔다. 송도 11공구는 첨단산업클러스터 구역으로, 산업 및 연구 시설과 주택 건설, 상업 및 근린 생활 시설, 공공 시설 등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송도 워터프런트 1-2공구 2차 타당성 조사 마무리

송도국제도시 워터프런트 1-2공구와 관련한 2차 타당성 조사가 완료됐다. IFEZ가 2019년 3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LIMAC)에 의뢰해 진행했던 송도 워터프런트 1-2공구 관련 2차 타당성 조사가 마무리되어 2020년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심의 및 실시 설계 용역을 거쳐 2021년 하반기 착공될 예정이다. 송도 6공구 호수∼아암호수∼북측 수로 약 10km를 대상으로 수질·친수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 2차 타당성 조사는 2019년 8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에 대해서도 추가로 검토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