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News

IFEZ NEWS

글로벌 비즈니스 프런티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청라시티타워 건설 공사 순항

지난 11월 첫 삽을 뜬 청라시티타워는 변경된 디자인에 대한 건설자문위원회 승인을 받기 위해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후 경관·교통·소방 성능·건축 심의·건축 허가 및 구조 안전 심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타워부 파일 공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IFEZ는 구조적 불안정으로 착공이 지연되지 않도록 2회에 걸친 공탄성 실험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말까지는 청라호수공원 내의 청라시티타워 부지 전체에 펜스를 설치하고 9월 말까지는 토공사를 완료하고자 한다. 청라시티타워가 완공되면 448m, 국내 최고 높이의 전망 타워이자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타워로 기록된다.

코로나19 확산 차단 대응 중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2월 1일부터 영종 하늘문화센터, 3일부터 송도 G-Tower의 IFEZ 홍보관이 임시 휴관 중이다.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방문 프로그램도 사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중단된다. 송도컨벤시아는 2월 3~7일 동안 전 구간에 방역 작업을 거쳤고, 주 단위로 행사가 치러지고 나면 지속해서 방역을 할 예정이다. 이밖에 손 소독제 비치, 소독방역매트, 발열 감지 카메라와 체온 측정기 설치 등으로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IFEZ에 감사패

지난 1월 30일 라마다 송도 호텔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 주최로 개최된 35회 정기 총회에서 IFEZ가 인천 지역 전문건설업계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에 대하여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감사패는 IFEZ 내에서 건축 공사를 벌이는 대형 건설 업체 및 전문 건설 업체와의 간담회를 분기별로 개최하는 동시에 지역 건설 업체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힘썼으며 또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인정받은 것이다.

송도 6공구 A11 블록 개발 이익금 환수

송도 6·8공구 개발 사업 시행자인 SLC(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로부터 송도 6공구 A11 블록 개발 이익금 159억 원을 환수했다. IFEZ와 SLC는 이전에 입주 완료한 A11블록의 공동주택의 개발 이익금에 대하여 공인회계법인을 통한 실무 조사 및 협의를 통하여 내부 수익률 12%의 초과 금액 산정하였고, 그중 50%에 해당하는 159억 원에 대한 개발이익 환수 절차를 진행해 이번에 환수했다.

스타트업 파크, 민간 운영사 모집

올 하반기부터 송도 투모로우시티에 단계적으로 문을 열 스타트업 파크에 ‘민간 주도형 스타트업 육성 공간’을 운영할 민간 운영사(기관)를 2월 10일까지 모집했다. 선정 운영사는 스타트업타워Ⅰ의 3개 층에 자체적인 스타트업 지원 및 투자를 위한 운영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스타트업타워Ⅰ은 민간 중심의 육성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과 벤처들이 입주, 개방된 환경에서 교류하며 아이디어를 연구할 공간이다.

청라국제업무단지 조성 본격 추진

청라의 핵심 사업인 국제업무단지 조성 사업이 올해 본격 추진된다. 사업 시행자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개발 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며 마무리가 되면 추가로 기업 투자 유치 설명회를 개최한 후 곧바로 공모에 착수, 늦어도 상반기 중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2019년 4월 ㈜JK미래와 맺은 MOU가 무산되고 현재 주민, 학계,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개발 콘셉트, 규모, 개발 계획 등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청라업무단지는 급격히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발맞춰 금융뿐만 아니라 AI, ICT, IoT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산업의 중심지로 집중 육성된다.

Leave a Reply